에디슨의 말 천재는 99%노력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 마윈은 이것에 반대한다.

성실과 열심만으로 성공에 이르는 것이 아니다. 성공은 귀차니즘에서 비롯된다.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빌게이츠 그는 프로그래머였다. 공부를 열심히 하지도 않고 학교는 중퇴를 했다. 그는 복잡한 도스명령을 외우는 것이 귀찮아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이게 뭐더라? 잊어버렸네. 아 외우기 귀찮아.’ 그래서 전 세계의 컴퓨터가 똑같은 인터페이스를 갖게 되었고 빌 게이츠도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되었다.

 

세계최고의 가치를 지닌 상표는 코카콜라이다. 그걸 만든 사람도 무척 게을렀다. 중국의 차 문화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고 브라질이 커피가 아무리 진한 향기를 지녔어도 그 사람에게는 다 귀찮았던 것이다. 그는 진한 시럽에 차가운 물을 더해 병에 넣고 팔았다. 그리고 지금은 전 세계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이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축구선수 호나우두는 운동장에서 움직이는 것조차 싫어해서 상대편 골문 앞에 서 있다. 공이 자기에게 오면 한 번에 차 넣는다. 이 사람이 바로 전 세계에서 가장 몸값이 높은 축구 선수이다. 어떤 사람은 그의 드리블이 놀랄 만큼 빠르다 라고 하지만 그건 말할 필요도 없다. 다른 선수들은 90분 동안 뛰어다니고 그는 15분밖에 안 뛴다.

 

세계에서 가장 대단한 식음료기업은 맥도날드 이다. 그 사장도 게으르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럽다. 프랑스 요리의 아름다움이나 중국 요리의 기교 따위는 배우기가 귀찮아서 그는 빵 사이에 간단하게 소고기를 집어넣고 팔았다. 하지만 지금은 전 세계 어디를 가든 맥도날드 로고를 볼 수 있다.

 

피자헛의 사장은 파이의 내용물을 안에 다 넣기 귀찮아서 위에 뿌려버리고 지금은 피자라는 이름으로 파이보다 10배는 더 비싸게 팔고 있다.

 

각고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고력과 학습이 현실에 적용가능한 지 그것이 더 중요하다.

 

'청소년을 위한 짧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과 행복의 관계  (0) 2019.08.28
왈렌다효과  (0) 2019.08.27
하버마스의 비판적 이성  (0) 2019.08.19
비인간화  (0) 2019.08.17
인간성 회복 - 진정한 소속감, 유대감을 통해  (0) 2019.08.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