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교회공동체는 신앙공동체입니다. 신앙이 매개가 되어 모인 공동체입니다. 그래서 부자나 가난한 자나 어른 아이 모두 예수님을 찾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한 자녀라는 공동체 의식이 있습니다. 신앙의 색깔은 다르긴 하나 모두가 예수를 찾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수님 때문에 소통, 공감, 위로가 일어나는 공동체가 교회입니다. 가끔 스님이 예배에 참석하거나 성경공부에 오시기도 하지만 공동체의 일원이 되진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신앙이 없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지식은 얻어갈 수 있을지 모르나 일단 대화가 안 됩니다. 그와는 소통, 공감, 위로가 일어날 수 없습니다.

교회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예수님 때문에 생긴 공동체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다양하게 체험하도록 돕는 곳이 교회입니다. 그래서 예배가 있고 성찬이 있고 세례가 있고 각종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특히 중요한 공동체 의식인 예배는 신앙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의식입니다. 의식으로서 만의 예배가 아니라 예배는 삶과 신앙 체험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영역입니다. 교회에는 예배도 있고 기도가 있고 찬양이 있고 말씀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증언이 있다는 것입니다. 신앙공동체에는 예수님을 체험하며 나온 삶의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그것을 대표하여 증언하는 때가 예배 때이고 이를 통해 소통과 교제가 일어나고 신앙고백이 일어나고 회심도 일어나고 신앙이 생성되고 성장하는 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회자는 설교가 아니라 증언을 해야 합니다, 설교는 목회자의 말을 일방적으로 받아 듣는 행위인데 이렇게 되면 예배가 목회자의 독점물이 되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목회자도 평신도도 자신의 신앙체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를 할 때, 예배를 통하여 진정한 소통이 일어나고 평신도도 참여할 수 있는 예배, 그럼으로써 예배가 축제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증언은 이야기인데 요즘에는 이야기 신학이 대세입니다. 이야기는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고 거기에 고백도 있고, 규범도 창출하고 덕과 윤리를 세우는 것이 이야기입니다. 더 고상한 말로 해서 도덕적 가치, 성품, 도덕적 이상이 이야기에 다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이야기는 성품을 개도하는 도덕교육에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통해서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경험에 동참할 수 있고 그래서 공동체에 속한 사람으로서 동질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나눈 예수이야기가 살아있는 신앙공동체를 만들고 이러한 살아 있는 신앙공동체 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게 되고 우리만의 특별함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만의 매력을 갖는 것이죠. 그래서 교회는 살아 있는 신앙이 활동해야 하고 그 신앙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알고, 살아냄으로써 증언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