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기억에 남는 인상 깊게 본 영화가 있습니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이라는 영화입니다. 영화에 많은 커플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은 삶의 크고 작은 고통 때문에 그리고 사랑 때문에 아파하지만 그로 인해서 행복해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그린 것이 이 영화의 특색입니다.

저는 이 영화의 주제가 제 귀속에 맴도는 몇 가지 대사 속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 대사가 따뜻하지만 여우같은 정신과 의사인 이혼녀(엄정화 분)가 한 촌스런 형사와 사랑에 빠져 어느 날 거울을 보고 이렇게 자뻑을 합니다. "Are you ready to die for me?" 우리 말로 옮기면 너 나를 위해 죽을 준비가 되어 있니?”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해 하는 일이라면 죽을 준비라도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 영화의 주제인 것 같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들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 연인이든, 부부이든, 자식이든 어떤 관계로 엮어졌든,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 노력의 노력을 합니다.

이런 점에서 내 머릿속에 맴도는 또 하나의 대사가 있습니다. 이 투박한 형사가 그 이혼녀의 아이와 놀다 아이를 잃어버립니다. 결국 그 형사는 죽어라 아이를 찾다가 임신한 여자 유괴범(실제 유괴범이 아니고, 아이가 그녀를 도와주기 위해 유괴인 것처럼 꾸민 것, 실제 이 유괴범도 너무 선하디 선한 자기가 사랑하는 남편의 애를 낳고 싶어 하는 착한 여자임, 그래서 나중에 모두 헤피 엔딩을 맞음)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무릎 꿇고 있는 유괴범을 향해, 그 특유의 투박한 사투리로 이런 말을 합니다.

이 세상에 니로 인해 행복해 하는 사람, 한 사람이라도 있으면 내, 니 살려 준다

저는 그 대사를 들으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 어쩌면 내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도 나에게 그렇게 묻지 않으실까? “너 때문에 행복해 했던 사람, 아니 지금 행복해 하는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을 대라, 많은 사람도 필요 없다. 딱 한 사람만 있다면 너는 더 이상 죄인도 아니고 약자도 아니고 나의 사랑하는 강자이고 내 자녀이다.”

나 때문에 행복해하는 한 사람이 있다. 그것 때문에 이미 나는 존재 가치가 있고 더 이상의 약자가 아닌 것입니다. 영화 속에, 모든 삶의 비애로 아파하는 사람들, 더 이상 당한 자, 괴로운 자, 연약한 자가 아닙니다. 그들은 너무나 행복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랑을 주는 사람, 남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 그들은 강자들입니다.

 

누가 강자입니까. 나는 강자입니까. 나는 약자입니까. 자신에게 물음표를 던져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