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앤드류 카네기라는 이름을 들어 본적이 있습니까? 미국의 카네기 홀, 카네기 재단 등은 익히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는 그의 명성처럼, 많은 기금을 동원하여 예술, 교육, 학술 연구 진흥을 위해 투자하고 그가 축적한 부를 사회에 환원했습니다.

그는 원래 19세기 후반 미국의 철강 산업을 크게 성장시킨 사람으로 당대 최고의 자선 사업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철강을 대부분 영국에서 수입했기 때문에 미국은 가격에서 항상 불리했습니다. 그래서 카네기가 철강 회사를 세워 미국을 강철대국으로 만들었다고 해서 그를 철강왕’ ‘강철왕이라고 부른답니다. 그러나 그의 명성은 은퇴 후에 더 알려졌고 재단과 대학에 막대한 돈을 내놓으며 사회사업에 매진하였습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그가 존경받는 이유입니다. 부를 개인을 위해서만 축적하였다면 존경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축적된 부를 사회를 위해 투자하고 확대 재생산 시킴으로써 많은 선한영향을 끼쳐 오래도록 존경받고 있습니다.

 

질문)예로부터 부의 축적은 나쁜 걸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현실에서도 부자들이 온갖 나쁜 비리와 연루되고 갑질로 사회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자선사업을 하는 선한 부자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부의 축적과 사회 환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청소년을 위한 짧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영우 박사  (0) 2019.06.11
맥도날드  (0) 2019.06.01
3M  (0) 2019.01.31
맥나마라  (0) 2019.01.30
하인즈  (0) 2019.01.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