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다’ 라는 제목으로 두 편의 시를 썼다. 나에게 바다란 기다림, 그리움의 정서적 이미지가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바다하면 넓음과 포용성의 정서적 이미지와 연결시킨다.
세계적 고전 <노인과 바다>에서 바다는 어떤 이미지일까? 책 속에 언급된 말을 인용하겠다.
노인은 바다를 ‘라 마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스페인 사람들이 바다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붙인 여성 명사였다. 바다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간혹 상스러운 말로 바다를 욕할 때가 있기는 해도 그런 때 역시 바다는 여자로 여겨졌다. 간혹 젊은 어부들 가운데서는 낚싯줄을 뜨게 하려고 찌를 사용했다든지, 아니면 상어의 간으로 돈을 많이 벌어서 모터보트를 사게 되었을 경우 바다를 남성 명사인 ‘엘 마르’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들은 바다를 경쟁자나 경쟁 장소라고 생각했고 심지어는 적이라고까지 말했다. 그러나 노인은 언제나 바다를 여성으로 여겨 바다가 큰 은혜를 베풀거나 간직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가끔 바다가 사나워지고 모질어질 때에는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있어 그러는 것이려니 여겼다. 달이 여인에게 영향을 미치듯 바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노인과 바다’ 중에서>
노인과 바다의 저자 헤밍웨이에겐 바다가 여성으로 여겨졌다. 나도 그의 사상에 동의한다. 나에게 있어서도 바다는 남성보다 여성이다. 바다는 그 넒음과 포용성, 그것이 큰 은혜로 여겨지는 뭔가를 간직하고 있다고 느껴지는 어떤 신비함, 이런 것들이 모두 여성과 연결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여성인 ‘어머니’의 이미지와 연결된다. 바다는 아무리 맞아도 웬만해선 요동치지 않는다. 지세의 물줄기들이 다 바다로 합쳐진다. 바다가 품고 있는 생물도 정말 다양하다.
그러나 정작 바다는 두려움을 주기도 한다. 기다림, 그리움, 그 넓음, 어머니 그렇지만 두려움을 간직하게 하는 신비로운 존재, 그것이 바다다. 나는 산을 보는 것보다 바다를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러나 깊은 바다로 나가는 것은 지금도 두렵다. 바다, 그 신비를 더 좋은 글로 표현하고 싶다. 그러나 아직 나의 지적 정서가 여기까지이니 여기까지만 담겠다. 그러나 나는 앞으로 더 표현해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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